Ⅰ. 헤르만군켈의 신학헤르만은 한편으로는 칸트학파의 일원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젊은 슐라이어마허의 제자였다. 그에 따르면,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의 나라는 현재로부터 발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인간의 활동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기적을 통해 하
루터파 신학자들인 페터 브루터(Peter Brunner)와 에드문트 쉴링크(Edmund Schlink)가 있었고, 한스 폰 캄펜하우젠(Hans von Compenhausen)과 게르하르트 폰라드(Gerhard von Rad)도 있었다. 여기서 그는 칼 뢰비트(Karl Lowith)를 통해 철학 공부를 했고, 니콜라이 하르트만(Nicolae Hartmann)과 칼 야스퍼스(Karl Jaspers)의 지도를 받
존 앞에서 자신과의 대담으로 이루어져 있다.
성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 헬레니즘 분위기와 로마적 기질 및 교육, 특히 그리스도교 사상의 뛰어난 윤리적 성격은 그의 사상에 특별히 실천적인 어조를 부과하고 있다. 그의 철학사상의 대상이 되는 존재는 신과 인간이다. “나는 신과 나를 알고 싶
우주 안에 건설하였다. 영원법에 따라 행위 할 때, 도덕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이 따른다. “영원법은 혼란스러움을 금하면서 자연의 질서를 젊게 보존하는 신적 이성내지는 하느님의 의지이다.” 인간은“영원법에 기초하여 올바르고 정의롭게 살아가도록” 불림을 받았다. 그에게 있어서 윤리학
헤르만의 실험적 경험론뿐 아니라 트렐취의 상대론과 라우센부쉬의 사회주의 복음 등을 포함하는 자유주의 사조가 개신교계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유하였다. 이에 대한 강력한 반발로 유럽의 실증주의와 프린스톤의 정통신학, 그리고 미국의 근본주의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2)바르트의 출현
전혀 기
참된 인간성 회복의 의미와 그 실천을 추구하는 우리에게 있어서 우선 인간성 회복의 배경이 될 수 있는 하나님나라에 관해 성경이 제시하는 바를 간략히 요약해 보는 일은 의미있는 일이다. 성경에서의 하나님의 나라는 물론 영역과 백성의 개념을 내포하는 말이지만 무엇보다 하나님의 통치, 지배,
어거스틴은 그가 9년 간 머물렀던 마니교 시절 이원론적 유물론적 범신론의 영향을 받아 악에 관한 입장 또한 유물론적 측면에서 선과 대립하는 실체로서 견지했다. 곧 마니교 시절 어거스틴이 갖고 있었던 악에 관한 입장은 마니교의 신관을 반영한 것으로서 악 또한 물질적인 실체라고 이해한다. 그
영향을 주었고, 이들의 영향으로 마르틴 루터나 울리히 츠빙글리 , 장 칼뱅와 같은 종교 개혁가들은 개신교를 탄생시켰다. 이 장에서는 <세계의역사> 교재 9장(“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그리고 계몽주의”)을 읽고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과 장 칼뱅의 종교개혁을 비교?서술하기로 하자.
칼뱅신학의 자유의 구조” 『신학지남』 제74권 (2007), 61
뿐만 아니라 이 자유의 문제는 생활 영역이 아닌 내면과 신학의 영역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자유라는 논제는 복음의 성격을 드러내 주는 것으로써 이미 성서의 출애굽에서부터 언급되고 있으며, “자유”라는 단어는 성경속 54번 등장한다. 또
Ⅴ. 교육 사상
ⅰ. 교육의 목적 루터는 교육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세상에 봉사하며 그러므로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그리하여 루터는 하나님과 세상을 위한 봉사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이렇게 하나님과 관계된 기독교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